Ⅰ.단원: 4.삶과 문학
Ⅱ.단원 설정의 이유
문학 작품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다룬 것이다. 작가는 문학 작품 속에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담는다. 흔히들 문학 작품은 작가가 가진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한다. 이는 문학 작품의 본질적 특성으로, 작가 개인의 상상력이 발휘된 예술품
Ⅰ. 문법의 이론
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
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적 관점에서는 언어를 단순히 실체 혹은 요소의 집합으로 파악할 수 없으며 하나의 체계(System) 내의 어떤 층위에
. 김철훈(2002)의 논문 "중학교 '국어지식'영역의 지도방안 연구" 26쪽을 보면 학생들의 은어, 비속어의 사용에 대한 견해는 각 학급의 집단 전체의 보편적인 분위기를 따라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의 가치판단을 또래 집단 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소집단 토론 학습을 계획했다
읽기란 독자가 개별문장에서 아이디어를 이해하여 선택적으로 회상하고(미시과정), 절이나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거나 추론하고(연결과정), 회상한 아이디어를 중심 내용으로 조직하거나 종합하고(거시과정), 필자에 의해 의도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고(정교화과정), 독서목적에 맞추어 이러한
연구와 함께 현상을 분석하는 연구가 있었으며, 새로운 방법론에 더하여 이론적 모색을 거듭한 연구도 있었다.
(1) 시기별로 살펴본 소설 연구사
우리나라에서는 1915년, 보통학교 조선어 급 한문독본, 1923년 보통학교 조선어독본에 실린 소설들은 식민지교육의 일환이기 때문에 우리 국어교육사라
Ⅰ. 문학 개관
1) 1930년대의 시대상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가장 빈번했던 시기로 우리의 삶은 전쟁터와 다를 것이 없었다. 일제는 1931년 만주사변을 시작으로,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급급해했고, 그로 인해 우리민족은 전보다 더한 핍박에 시달렸다.
문학과 읽기 등 다른 기능 영역의 통합을 주장하는 관점도 있고, 문학의 특수한 성격과 가치를 적극 인정하는 관점에서 문학 교육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견해도 있다. 전자의 예로는 노명완,『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2003을 들 수 있으며
후자의 예로는 김수업, 『국어교육의
삶과 관련 있는 우리말, 우리의 문화요소로서의 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한편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수능에서 제시하듯이 문학의 각 요소를 외우는 수업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자신들이 연구자가 되어 국어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싶었다. 특히 문학을 다루
지금과는 구분되는 활자(목판이나 석판 등)나 필사된 텍스트의 형태로 존재했던 고전문학 텍스트가 우리들에게 수용될 때에는 '문헌의 내력', '언어의 해독' 등의 측면에서 먼저 문학연구자의 손을 거쳐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정확한 정보가 교사를 통해 학습자들에 전달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이 일어났다. 전통적인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 속에서 구성주의 문학 교육에 입각한 체계적인 이론 정립과 방법론의 모색이 진행되었고 이는 우리 문학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이제는 이론 찾기에서 한 걸음 나아가 그 이론의 현장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모형의 연구